본문 바로가기

윤희철의 건축스케치

거장의 숨결

3호선 전철 안국역을 나와서 창덕궁 방향으로 가다 보면, 현대사옥 끝자락에 위치한 건물 상단에 空間, SPACE’라는 글씨가 눈에 들어온다. 대한민국 현대건축에 큰 족적을 남겼던 김수근(1931~1986)’의 대표 유작이다. 그가 만든 설계사무소의 이름이기도 하고 건축을 포함한 국내 최장수 예술잡지 空間(공간)’을 지칭하기도 한 이름이다.

 

 

건물을 감싸고 있는 담쟁이로 인해 시원스레 보이는 이 건물은 반 층씩 층을 엇갈려 설계되었고 그 반 층을 오르내릴 때마다 크고 작은 다양한 공간들이 끊임없이 연결된다.

 

휴먼스케일을 한껏 느낄 수 있는 이 건물은 건축인들에게 성지로 여겨지는 곳이다. 특히 지하에 있는 소극장은 김덕수 사물놀이를 탄생케 하는 등 수많은 예술 활동의 보고와도 같은 곳이었다. 옆쪽에 투명한 유리로 지어진 신사옥은 김수근의 뒤를 이어 공간을 이끌었던 장세양(1947~1996)이 설계한 것이다.

 

김수근은 자신의 책상 앞에 있는 창을 통해 창덕궁을 바라보는 것을 큰 낙으로 삼았다 한다. 장세양은 돌아가신 스승 김수근이 책상 앞 유리창을 통해 창덕궁을 바라볼 수 있도록 신사옥을 투명한 유리로 마감하였다 한다.

 

이용하는 입장에서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나 제자의 스승에 대한 존경심이 잘 배어나오는 대목이다. 근래에 설계사무소의 운영이 어려워져 매각하기에 이르자 수많은 문화계 인사들이 이 건물의 보존에 대한 목소리를 높여 결국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새로 건물을 인수한 아라리오 미술관에서도 김수근이 설계한 공간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현대미술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여간 다행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바람이라면 김수근을 좀 더 알릴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었으면 한다.

 

드라마 <신사의 품격>을 통하여 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공간사옥이 앞으로도 많은 이에게 건축의 가치를 일깨워 주는 산실로 남아있기를 기대한다.

 

윤희철 대진대 건축과 교수

'윤희철의 건축스케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을 바라보며  (0) 2016.08.18
동서의 조화  (0) 2016.08.04
세빛섬에서 여름밤을  (0) 2016.07.07
북촌 8경  (0) 2016.06.23
가회동 언덕에 서서  (0) 2016.06.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