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난 칼럼=====/유경희의 아트살롱

샤쿤탈라, 사랑한다면 이들처럼?






클로델은 로댕과의 폭풍 같은 사랑을 ‘샤쿤탈라’(1888)에 담았다. ‘샤쿤탈라’는 인도의 전설에 나오는 유명한 러브스토리의 주인공이다. 샤쿤탈라와 그녀의 남자가 마술에 걸려서 헤어지는 불행을 겪다가 니르바나에서 다시 만난다는 내용. 클로델은 자신의 연애를 두 남녀가 서로의 몸을 부드럽게 탐닉하면서 사랑을 확인하는 극적인 순간으로 묘사했다.



클로델은 이 작품을 통해 로댕을 완벽하게 소유하고자 하는 욕망을 드러낸다. 색정광인 사티로스의 모습을 한 남자가 여자에게 제 꼬리를 내어준 장면이다. 알다시피 짐승들은 꼬리를 잡히면 영락없이 주인의 손아귀에 들어오고 만다. 어떤 철학자는 사랑하면 자유롭게 해주어야 한다고 말했지만, 어찌 인간이 소유욕에서 자유로울 수 있겠는가? 사실 로댕은 클로델을 자신의 뮤즈로 사랑했지만, 조강지처와도 같은 로즈 뵈레를 버릴 수 없었다. 로댕은 두 여자 사이에서 늘 갈팡질팡했고, 급기야 클로델이 먼저 그를 떠나버렸다.



클로델의 재능은 분명 탁월한 것이었지만, 로댕의 그늘이 너무 큰 탓에 빛을 보지 못했다. 그녀는 로댕이 자기 인생을 망쳤다고 생각하며 도움의 손길을 보내는 로댕을 거부했다. 결국 우울과 피해망상으로 정신병원에 들어간다. 사실 그녀가 그렇게 된 데에는 로댕 탓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지나친 열정과 타협할 줄 모르는 단호한 성격 등도 한몫했을 터이고, 여성조각가를 창녀 취급하던 시대적인 상황도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클로델을 정신병원에 방치했던 어머니 탓이 크다. 클로델의 상태가 호전되어 퇴원해도 좋다는 전갈을 전적으로 무시했기 때문이다. 특이한 점은 정신병원에 머무는 동안 클로델은 단 한 점의 작품도 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반 고흐가 정신병원 원장의 도움으로 치료 중에도 그림을 그렸던 것에 비하면 참 안타까운 일이다. 사실 그것은 순전히 클로델의 의지 때문이었다. 그녀는 매일매일 생각했다. ‘내일은 꼭 이 병원에서 나가고야 말 거야!’ 그렇게 30년의 세월이 흘러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