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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칼럼=====/유경희의 아트살롱

뱃놀이에서의 점심

‘뱃놀이에서의 점심’, 1881년, 필립스미술관 소장


르누아르의 ‘뱃놀이에서의 점심’은 초여름의 따사로운 햇빛과 미풍을 한껏 느끼게 만든다. 그는 모파상이 묘사했던 샤투의 시아르 섬에 있는 유명한 레스토랑 ‘푸르네즈’의 테라스에서 배를 타러 온 사람들이 떠들썩하게 놀고 있는 장면을 그렸다. 


등장인물들은 르누아르의 친구들로 당시 파리 미술계에서 잘 알려진 인물들이다. 강아지를 데리고 놀고 있는 젊은 여자는 르누아르의 전속모델이자 양재사인 알린 샤리고이다. 훗날 그녀는 결혼을 주저했던 르누아르의 무려 18살 연하 부인이 된다. 그녀는 그림에서처럼 활기가 넘치고, 분위기를 잘 맞춰주는 재주 있는 여자였다. 테이블에 앉아 있는 다른 소녀는 르누아르가 즐겨 그린 모델 앙젤르이다. 그녀는 드가의 그림 ‘압생트’의 모델이기도 한데, 그래서인지 벌써 낮술에 취한 느낌이다. 바로 옆 체크무늬 재킷을 입은 멋쟁이 남자는 카유보트인데, 재산가답게 인상주의 그림을 일찍이 사들이기 시작한 컬렉터였지만, 아마추어 이상으로 그림을 썩 잘 그리는 화가이기도 했다. 르누아르의 아들 피에르의 대부가 될 정도로 르누아르와 절친한 사이였다. 난간에 기댄 남자는 노잡이이며, 이 카페의 주인이다. 장난스러운 농담에 새끼 고양이처럼 귀를 기울이고 있는 숙녀는 여배우 잔 사마리인 것으로 보인다.


여름 한 나절, 태양은 사람과 사물들 사이에 화사하게 넘쳐난다. 덕분에 파티를 즐기는 인물들의 의상, 모자는 물론 술병의 색감마저도 상큼한 한 나절의 생기를 느끼게 한다. 붉은 줄무늬 차양막이 강가에 살살 부는 바람에 펄럭인다. 이 차양막에 의해 전경과 배경은 잘 구분되어 조화롭다. 아무리 작고 우연한 것일지라도 얼마나 섬세하고 풍부하게 처리했는지 느낄 수 있다. 르누아르는 1881년 이탈리아 여행을 통해 고대미술에 새로운 눈을 뜨게 되면서 인상주의가 잃어버린 분명한 형태와 탄탄한 구성을 부활시키고자 한다. 이 작품은 섬세한 필치의 인상주의 화풍에서 견고한 형태의 고전주의에 대한 새로운 발견으로 이어지는 시기에 그려진 걸작이다.




유경희 | 미술평론가